작은 그릇 사용하면 덜 먹는다? 실험했더니..

0

201808071308351887.jpg
다이어트를 할 때 작은 접시를 사용하면 덜 먹게 된다고 알려져있다. 작은 접시에 음식이 가득차있어 상대적으로 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접시 크기가 30% 줄어들 경우 먹는 양도 30% 줄었다는 미 소비자연구협회 연구 결과도 있다. 

그런데 배가 고픈 상태에는 이같은 눈속임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스라엘 벤구리온대 심리학과 연구팀은 성인남녀 73명을 대상으로 최소 3시간동안 음식을 먹지 않은 그룹과 막 식사를 마친 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똑같은 크기의 피자를 큰 접시와 작은 접시로 나눠 보여줬다.

그 결과 3시간 이상 음식을 먹지 않아 배고픔을 느낀 그룹은 식사를 한 사람들에 비해 접시의 크기에 상관없이 피자의 양을 더 정확하게 식별했다.

배고픈 상태일 때는 접시 크기가 음식의 양을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음식에만 효과가 있었다. 다른 물체를 사용해 똑같이 실험했더니 참가자들은 대개 눈속임을 당했다.

연구를 이끈 가넬 박사는 "음식에 대한 갈망이 뇌를 자극해 음식의 양을 더욱 정확하게 측정하게 한다"면서 "작은 접시를 사용하는게 다이어트의 한 부분이 될 수 있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내지 못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식욕’ 저널 최신호에 실렸으며 2일(현지시간) 미 투데이뉴스 등이 소개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