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열쇠.. 돈·명예보다 ‘이것’

0

201605301030558097.jpg
돈과 명예가 행복의 열쇠일까? 27일(현지시간) 미국 CBS뉴스는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라는 연구 결과에 대해 보도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성인생애발달연구팀은 지난 1938년부터 미국 보스턴 청소년 724명을 대상으로 78년간 행복의 비밀에 대해 장기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안정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 더 행복하고 신체적으로도 건강한 삶을 살고 있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2년마다 방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는 참가자의 직업, 건강, 결혼과 가정생활, 사회적 성취, 친구관계 등 삶의 전반에 걸쳐 이뤄졌다. 뇌 스캔과 피검사와 같은 건강검진도 함께 진행했다.

조사시작 때 대상자들이 밝힌 삶의 목표는 대부분 부와 명예였다. 하지만 이들이 50세 이후에 이르렀을 때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의 조건으로 인간관계를 가장 중요하게 꼽았다.

연구의 4대 책임자를 맡고 있는 심리학자 로버트 윌딩어 박사는 "가족, 친구, 이웃, 공동체와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 훨씬 수명이 길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외로운 사람들일수록 중년에 접어들면서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질 뿐 아니라 뇌의 기능도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결혼생활이 불행한 부부는 이혼을 하는 편이 삶에 더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사랑이 결핍된 부부관계를 맺고 있는 이들은 육체적 고통이나 질병을 훨씬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관계가 좋은 이들은 배우자 중 한 명이 질병을 앓고 있다 할지라도 여전히 행복한 삶을 산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는 참가자들 중 생존해 있는 약 60여명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페이스북 댓글